본문 바로가기
III. New Life/US Biztrip+Life

외노라이프 in NJ - feat. 차가 필요해 2탄 -

by 달려라폴폴 2018. 10. 29.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서 잠깐!!
차 보러 갔다는 포스팅을 한적이 있다.

http://kuni05.blog.me/221361197477

그 차를 결국에 구매를 했는데 무려 2달 가까이 걸렸다.
이제 그 이야기를 해볼까한다.

다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까페와 후기를 보면서 어떻게 미국에서 차를 살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는듯 하다.
나역시 HeyKorean, 네이X cafe 미준모, 구글링, Crigslist 등을 통해서 알아봤다.

하지만 다들 알지? 현실은 녹록치 않음 ㅋㅋㅋ
내 case는 NJ 에 정착 하려는 J1 신분이다. 아무런 background 없이 삽질+경험을 통한 결.과.물 이다.

이제 정.답. 은 아니다.
걍 이거라도 보면 나을까 싶어 적는 거다.

미국 NJ에서 차를 구매 하려면 아래의 순서대로 하는것이 좋다.

1. 어떤 경로를 통해서든 차량을 구매 하기로 한다.
2. NJ 면허증을 소지한다.
3. 자동차 보험을 가입한다.
4. 차량을 매매한다.
5. 차량 등록 사무소 (MVC) 에 가서 차량을 등록 한다.
6. MVC에서 차량 Inspection을 받는다. (기간이 만료된 경우에만)

보통은 2번에서 막히지 않을까 싶다.
알다시피 J1 신분에 NJ 면허증을 받으려면 SSN이 있어야 하는데 이게 없으면 면허 시험 자체를 볼수가 없다.

면허증 시험에 관한건 http://bulbadapaul.tistory.com/185? 여기에 써봤다.

어쨋든 드디어 NJ 면허증을 따게 된다면 일사 천리로 일을 진행 할 수 있다.
보험가입은 차량 VIN number, SSN, NJ Driver License 만 있다면 가능 하다. (당연히 Debit card 있겠지?)

보험가입 후기는 http://bulbadapaul.tistory.com/186 여기를 보면 감사.

나의 경우는 개인 거래를 했기 때문에 타이틀 (Pinkslip)을 받고 현금을 주자 마자 내차가 되었다.
아쉽게도 Seller 와 나 둘다 차량 중고거래는 처음이라...
앞뒤 번호판을 떼버리고 줬는데... 일단은 당일날 바로 MVC에 가서 차량 등록 하는 것을 추천 한다.

나는 3일 정도 앞뒤 번호판 없이 출퇴근을 했는데
같이 일하는 동료들이 그런 차는 본적도 없다며 X 될수 있으니 빨리 등록 하라고 한다.
Seller 는 타이틀에 아무런 정보도 적어 놓질 않아서 (나도 멍청 하게 그냥 sale of bill 만 받았다....-_-;;;)
아침에 전화해서 타이틀에 적겠다며 확인을 미리 받았다. (Seller 사인도 필요 하기 때문에... 차량 넘겨 받을때 반드시 타이틀 뒤에 buy & sell 정보를 적도록 하자.)

나는 회사 근처에 있는 MVC로 갔다.
Location: 34 Center St, Springfield Township, NJ 07081

차량 Registration, 번호판 get하는 방법

1. MVC에 간다. (Title, NJ Driver License, Auto insurance policy 자동차보험가입증)
2. 입구에 reception에 차량 레지스트레이션 하러 왔다고 하면 서류에 작성 한 다음에 Registration 창구에 줄을 서라고 한다.
3. Application of registration 종이에 이런 저런 정보를 입력 하고 창구 앞에 줄을 선다.
4. 서류를 내고 결제 해야 된다고 하면 cash나 card로 결제를 한다. (서류를 잘못 쓰면 다시 작성하고 줄도 다시 서야됨.)
5. 멍때리고 기다리다 보면 기존의 타이틀은 MVC에서 가져가나? 암튼 새로운 Title, Plate, Registration paper, temporary inspection permit paper등등드으드으으드으으으을 준다 ㅋㅋㅋ

음... 난 삽질을 했지만 20분은 안걸렸던거 같다.

사실 이러면 끝!! 이지만...
전 주인이 7월에 인스펙션 expire 인데... 안받았네??ㅋ

이것도 걸리면 꽤 벌금 쎄다... ㅜㅜ
그래서 다시 주말에 MVC로 갔다. 그전에 나는 카센터 가서 컴퓨터로 찍어봤다.
보통 MVC에서 reject을 당하면 그 part에 대해서는 수리를 받고 가야 한다고 하니... 그냥 $20~$50 사이면 대충 카센터에서 검사 받을 수 있으니...
나는 이전에 한인 카센터에서 친분을 쌓아서 사장님이 저렴한 가격에 deal을 해주셨다.

Name: 현대 정비 in Edison (주유소도 운영하심)
Location: 1808 Woodbridge ave Edison, NJ 08817 United States

뭐 NJ 펠팍, 포트리 이런데 가면 대행도 해준다고 하는데... 멀기도 하고 난 거지니까
MVC 가면 인스펙션은 무료다.

일단 Inspection 이 있는 MVC로 간다.
Name: Edison MVC for inspection
(구글맵을 보면 바로 옆에 2개의 MVC 가 있는데 각각 하는일이 다름. Inspection은 아래 주소)
Location: 33 Kilmer Rd, Edison, NJ 08817

딱 그 즈음에 가면 누가봐도 차량들이 쭉 늘어서 있다.
한국에서 차량 검사 받아본 사람이면 느낌 빡!! 옴 ㅋㅋㅋ

나도 그쪽 라인에 추춤추춤 섰다.
내가 챙긴 서류는 NJ driver license, 차량 등록증, 보험 가입증(ID), ticket(MVC 입구에서 뽑음), temporary inspection permit? (빨간 종이) 를 챙겼다.

MVC 입구에서 차들이 서있는 라인을 기다리다 보면 입구쯤에서 ticket을 뽑는 (주차장처럼) 라인에서 티켓을 뽑고
앞차를 계속 따라간다.
앞차를 계속 따라 가다 보면 inspection storage 앞에서 각 line 별로 담당자들이 손짓으로 부른다.
Line에 도착해서 앞에 서있는 자동차엔지니어들에게 앞에 이야기한 서류를 준다.

뭐, 검사 할테니 앞에 있는 customer 쉼터에 들어가서 쉬라고 한다.
걍 가서 기다리면 5분? 10분 정도면 다 끝난다.

기존에 expire된 스티커를 떼고 새로운 스티커를 내 차 앞유리에 붙여 준다.
뿌듯한 마음을 가지고 MVC를 나오면 드디어 차량 구매와 관련된 모든 일들이 끝난다!!

다들 엄청 오래 걸린다고 미국은 어쩌네 저쩌네 하는데...
한국 강남 차량검사소 가면 그런이야기 못한다 ㅋㅋㅋ
난 여기서 "1시간도 안걸렸다"...
강남 가면 2시간이 기본이라 여기서 의외로 빨리 끝나서 엄청 놀랐음. (검사도 까다롭지도 않고...)

이제 남은 일은...
당신이 호구인지 아닌지 확인 하는 거다.
차를 몰고 다니면서 수리할 일이 많은지 적은지...

나름 한국에서 몇 년간 차를 몰고 다니고 매매도 해보았지만 ㅋㅋㅋ
역시 새로운 곳에서는 어버버 해야 제맛 인것 같다.

반응형